중소기업 장부기장 전문 장부닷컴 :::::jangbu.com:::::
scroll top button
02.583.5007

1. 기장대행의 필요성

세무회계의 근거 기준이 되는 세법과 기업회계기준은 계속적으로 새로운 해석과 판례 등이 제정되고 있으며, 개정과 폐지가 반복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이처럼 복잡하고 전문적 분야인 세무회계 영역을 기업에서 직접 소화하는 것은 비용과 효용측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기업의 경영환경에 맞추어 적정한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강력한 방법은 세무전문가에게 장부기장을 의뢰하는 것입니다.
 
 

2. 업무대행으로 얻게 되는 효익

(1) 중요한 업무에 집중
세무·회계 업무는 기업에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분야가 아닙니다.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이윤창출 및 수익극대화를 위해서는 기업의 구성원들이 기업의 핵심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지, 정형화된 업무인 회계·세무를 담당하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커다란 낭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요즘 시대에 기업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세무회계 업무는 외부의 전문기관에 의뢰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2) 비용절감 및 경영관리의 효율성 추구
기업이 세무∙회계 담당 직원을 고용하는 경우 급여 외에도 퇴직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복리후생비 등의 비용 지출이 상당합니다. 또한 담당직원이 퇴사하는 경우 신규직원 채용과 훈련에 유/무형의 비용이 추가될 뿐 아니라 인수인계 부족 및 업무 미숙으로 세무∙회계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무전문가에게 장부기장 의뢰를 통하여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영관리의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3) 세무리스크의 감소
기업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세무 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세무전문가에 의해 신속하고 정확한 세무 지원이 가능할 때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경제상황에 따라 관련 법령이 변화되는 것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적정하게 세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세무리스크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4) 각종 세액감면 혜택
세법에는 조세정책적인 측면이나 과세형평차원에서 각종 세액감면 규정을 마련해 두고 있으나, 그 종류가 다양하고 법령 해석이 난해하여 기업에서는 그 적용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전문가에게 장부기장을 의뢰하는 경우 이러한 부분까지 해결될 수 있습니다.
 
 

3. 장부작성 및 신고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의 불이익

(1) 세부담의 증가
각종 증빙자료 수집을 통한 세무장부의 작성은 적정하고 절세를 반영한 세금신고와 납부를 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장부기장을 하지 않은 경우 추계를 통하여 세금이 결정되는데 이는 실제 사용한 경비가 반영되지 않으므로 과다한 세금을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추가적으로 장부작성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2중·3중의 무거운 가산세 부담이 뒤따릅니다.
 
(2) 세무리스크의 증가
기업은 경제활동 과정에서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기업의 의사결정에는 세금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세금문제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는 경우 기업경영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 법인세, 소득세 등 기업과 관련된 세금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 세금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와 신고해야 하는 시기가 서로 달라 제때에 적정한 신고서류를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빈번하며, 이를 게을리하는 경우 절세는 요원한 일이 됩니다.
 
(3) 기업통제력의 약화
세무∙회계 업무를 단순한 결산이나 세금을 위한 서류준비로 생각하는 것은 아직도 과거의 틀을 벗지 못한 사고방식입니다. 자신의 회사에서 발생된 정보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유지되는 기업이라면 타기업에 비해 경쟁력이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한 세무∙회계 정보는 경영분석 및 경영추세 판단에 심각한 오류를 가져오게 하고 각종 의사결정에 있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